본문 바로가기

드림업 칼리지

요즘 자주 보인다? 신기한 꽃 자판기! 라모르 & 프리저브드 플라워 꽃통 [창업아이템]

728x90
반응형

 

 

 

어릴 적 육개장 사발면에 뜨거운 물을 넣어서 내놓는 자판기를 보면서 참 신기했었다. 맛도 어찌나 좋던지. 캔 음료는 기본이고 커피나 율무차, 코코아 등이 나오는 자판기는 너무 평범하다. 일본에서 아이스크림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자판기가 꽤 신선했다.

 

그런데 더 신기한 자판기를 발견했다. 최근 두 번째로 접한 꽃 자판기가 바로 그것! 한번은 마산야구장 인근 음식점 앞에서 봤고 마산시외버스터미널 안에서도 만날 수 있었다.

 

분명 예전에 없던 새로운 아이템이다. 꽃집마다 예쁜 플라워디자인과 꽃을 뽐내지만 예상치 못한 곳에서 느끼는 아름다움이 배가 된다. 꽃 보관함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어쨌든 꽃 자판기에 대한 생각을 적어본다.

 

 

 

 

1. 꽃의 상품성을 배가시키다.

꽃 자판기를 살펴보면 각 칸마다 가격이 부착되어 있다. 일종의 가격정찰제인 셈인데 여러 종류로 디자인된 꽃다발이나 꽃바구니를 비교·선택할 수 있어서 좋다. 또 꽃 가격에 막연한 부담감이 생길 수 있는데 충분히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부담을 덜어준다. 구입 과정에서 편리성도 크다. 단순히 꽃만 파는 것이 아니라 석고방향제, 캘리그라피 카드 등을 패키지로 구성하여 상품성을 높였다. 이 부분에서 꽃집뿐 아니라 다른 업체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하면 좋을듯하다. 

 

2. 충동구매를 유발하다.

사실 꽃은 기념일이나 행사 같은 특별한 날에 구입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런데 길을 지나거나 버스를 기다리면서 예쁜 꽃다발을 자꾸 마주치면 한번쯤 구입하고 싶은 충동이 발동한다. 혹은 집에 가는 길, 연인이나 지인을 만나러 가는 길에 한번 선물해볼까 하는 생각도 갑자기 들게 만든다.

 

3. 홍보 효과를 창출하다.

꽃 자판기는 그 자체로 훌륭한 광고판이기도 하다. 나도 꽃 자판기 때문에 라모르, 꽃통이라는 업체를 검색해보게 됐고 프리저브드 플라워(시들지 않는 보존화)라는 것도 알게 됐다. 또한, 각 업체의 브랜드, 플라워디자인과 꽃 상품을 인식하게 됐다. 최근 유행하는 아이템이라서 그런지 창업 관련 홍보도 꽃 자판기를 통해 이뤄졌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나 창업 컨설팅 같은 부가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4.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꽃 자판기를 운영하는 꽃집도 있지만 꼭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도 가능한 게 꽃 자판기의 장점이다. 기본적으로 꽃집을 운영하려면 유동인구가 많은 쪽에 자리를 잡아야한다. 아무리 작은 규모로 꽃집을 해도 임대료, 인건비 같은 고정비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런데 꽃 자판기는 하기에 따라서 집에서도 작업하여 상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점포창업의 어려운 점은 일정한 영업시간을 준수하며 상주하는 것이다. 그런데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에 꽃 자판기는 활용도가 매우 높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꽃 판매에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줄임으로써 수익 창출에 효과적이다. 일종의 작은 직영점인 셈.

 

 

물론 꽃 자판기 및 상품 관리에 지속적인 정성을 들여야 한다. 제때 꽃 상품이 공급되지 않아서 비어있거나 자판기의 외관 관리, 결제 관련 문제 등이 발생할 시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 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직 수익성에서도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 할듯하다.

 

그럼에도 정적으로 느껴지는 대표적 상품군인 꽃의 과감한 변신은 긍정적으로 생각된다. 계절이나 월마다 꽃 품종이나 패키지 구성을 달리하면서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소구하려는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PPL이나 SNS를 활용한 프로모션도 꽃 자판기의 매력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꽃집 운영자라면 꽃 자판기의 자리 선점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예비창업자라면 꽃에 한정하지 말고 다양한 아이템의 자판기도 고민해보자.

 

 

글/사진=<나는취업대신꿈을창업했다> 저자, 창업코치 윤거일 lab912@tistory.com 

 
나는 취업 대신 꿈을 창업했다
국내도서
저자 : 윤거일
출판 : 피플파워 2015.04.08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