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원시티즌100 프로젝트

“장애인을 위한, 비장애인과 함께하는 체육센터죠” 창원시립곰두리국민체육센터 김우진 사무국장 :: 창원시티즌100

728x90
반응형



창원시는 ‘국제 스포츠도시’라는 도시 브랜드에 걸맞게 수준 높은 스포츠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창원국제사격장, 창원축구센터 그리고 새롭게 모습을 나타낼 가고파 파크 야구장 등이 대표적이다. 


전문체육 및 생활체육이 모두 가능한 스포츠인프라에 더하여 장애인체육 시설까지 갖추고 있는 흔하지 않은 도시가 바로 창원이다.


지난 2012년 10월 개관한 창원시립곰두리국민체육센터(관장 박성호)는 의창구 도계동에 위치, 지역 장애인의 건강 및 여가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창원곰두리체육센터 같은 장애인을 위한 전용 체육시설은 서울곰두리체육센터, 부산곰두리스포츠센터, 충청북도곰두리체육관 정도로 국내에서는 귀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기초지자체 최초로 만들어진 창원시립곰두리국민체육센터에 대해 김우진 사무국장의 자긍심은 대단했다.


김 사무국장은 대한장애인체육회 창립 10주년을 맞아 장애인체육회장상을 수상했다. 그는 “우리 센터가 장애인체육을 위해 더 힘쓰라는 의미인 만큼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곳엔 종합스포츠 시설로서 모든 공간은 장애인이 이용하기 쉬운 구조로 만들어진 것이 우리 센터 장점이다”고 말했다.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센터 곳곳에서 배려가 묻어난다. 거동이 불편한 이용자를 위해 벽면 난간이 설치되어 있고 점자 안내판도 마련되어 있다.


김 국장은 “장애인의 체육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이곳은 건강한 여가를 보내며 심신의 안정과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자랑한다. 그의 말처럼 장애인이 체육활동을 하고 싶어도 편리한 곳이 흔치 않아서 아쉬운 여건임을 감안하면 참 고마운 공간이다.


창원곰두리체육센터에서는 평일에도 찾는 이들이 많은 만큼 강습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헬스, 수영, 탁구를 비롯해 다목적실에서는 요가, 필라테스, 농구, 배드민턴, 양궁 등 다양한 종목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 홈페이지(www.cwgomduri.or.kr). cc016



글/사진=윤거일







창원시보 145호 2016년 7월 10일자.


[창원시보] 창원시립곰두리국민체육센터를 찾아서 "장애인 위해 비장애인과 함께하는 체육센터죠" 김우진 사무국장

- '창원시보'는 2010년 7월 창간하였으며, 매달 10일과 25일 발간됩니다. 
- '창원시보'는 창원시에서 시민 및 출향인, 구독희망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시정소식지입니다. 
- '창원시보'는 1회 23만부 발행되어 창원시 전역에 공급됩니다. 

- '창원시보'는 홈페이지(http://inews.changwon.go.kr)를 통해 예전 기사도 볼 수 있으며, 시보 구독신청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