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엇이든후기보세요 캠페인

경남관광기념품점으로 떠나요~! @창원컨벤션센터(CECO)

728x90
반응형

경남관광기념품점 입구.


내부 전경.


경상남도 내 18개 시·군의 특산품과 공예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 위치한 경남관광기념품점(구, 경남관광공예명품관)입니다.


경남 지역의 관광산업 발전과 생산자 육성 및 지원을 위한 공간인 경남관광기념품점은 경상남도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힘을 합쳐 설립했습니다. 또한, 6차산업 우수상품 안테나숍이자 외국인 면세점의 성격도 갖고 있습니다. 밖에서 볼 때와 달리 200여 평의 실내는 꽤나 넓고 볼거리가 많았는데요.


경남관광길잡이에서는 경남 지역의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경남6차산업 인증사업자 우수상품관.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2차산업 및 3차산업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경남관광기념품점은 기본적으로 경남도 내 18개 시·군별 코너, 2016년도 경남 관광기념품 공모전 입상품 전시관, 경남6차산업 인증사업자 우수상품관, 한국관광명품점, 경남관광길잡이 안내 부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경남관광기념품점을 위탁 운영하고 있는 경남관광협회 사무실도 입주해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특산품은 무엇인지 찾아보자!


먼저 경남도 내 18개 시·군별 코너에서는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하동군 녹차, 거창군의 고랭지포도로 만든 와인, 산청군 약초, 거제시의 거북선 및 선박 모형, 남해군 흑마늘, 통영시 굴김, 합천군 팔만대장경 장식품, 창원시 꽃차 등 저마다의 개성을 뽐냈습니다.


아무리 대표상품이라도 해당 지역색을 모두 담기는 어렵겠으나 산지의 두드러지는 특징을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 특산품은 맛있는 먹거리일 수도 있고 좋은 볼거리 혹은 이야깃거리가 될 수도 있답니다. 관련 매력도가 높은 곳이 대개 관광지로도 유명하죠.


제19회 경남 관광기념품 공모전 입상품.


경남관광기념품점에 1년간 전시되며 구입도 가능하다.


지금 시기에 경남관광기념품점을 방문하면 2016년도 경남 관광기념품 공모전 입상품 전시관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19회째 열린 공모전에서는 한국기념품 분야에서 총 19가지 기념품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는데요.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통영누비, 퀼트.


특히, 올해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누비담’(통영/손애림, 구인숙), ‘Sing Sing 魚’(창원/남미숙)가 ‘제19회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도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휩쓰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경남에서 장려상을 받은 ’통영굴김 선물셋트‘(통영/배철규)도 입선으로 뽑히며 경남관광기념품의 명성을 드높였습니다.


각 수상작의 실물과 원재료, 제작방법, 특성을 비롯하여 제작원가 및 판매가격 같은 정보도 얻을 수 있어 관광객이나 구매자 외 창작자에게 유익한듯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하는 한국관광명품도 접할 수 있다.


외국인에게 인기 있는 대표적 관광 상품인 하회탈.


또 경남관광기념품점이라고 해서 지역 상품만 파는 게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미를 담은 도자기, 나전칠기, 금속/전통공예품, 한글캐릭터 상품도 있답니다. 만약 외국인 관광객에게 잊지 못할 선물을 하고 싶다면 경남관광기념품점을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비슷해 보여도 품질 면에서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부담 없는 가격대부터 고가의 상품까지 여러 종류가 있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한국공예의 역사에 대한 설명과 전통공예품도 살펴볼 수 있다.


경남관광기념품점을 구석구석 살펴봤더니 잠시 여행이라도 다녀온 기분이었습니다. 그저 구경만 해도 뭐라고 할 사람이 없는 여유로운 공간이었는데요. 공간의 매력에 비해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상점이나 숙박업소에서 경남관광기념품점을 안내해주거나 지역 학생들의 전통/지역 문화 체험 장소로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남 관광 및 기념품 안내 맡겨주세요!” 경남관광기념품점 관계자 단체사진.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경남관광기념품점을 방문하면 좋겠네요. 창원컨벤션센터에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꼭 한번 구경하시길 바랍니다. 경상남도관광협회 홈페이지(www.tourgsnd.or.kr)에서 경남관광기념품점 소개와 전체상품 및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원문보기 : 경상남도 운영 인터넷신문 <경남이야기>


경남관광기념품점에서 또 다른 경상남도를 만나다!

http://news.gyeongnam.go.kr/?p=125591



글/사진=윤거일 lab91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