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엇이든후기보세요 캠페인

조선업종 근로자의 재취업 및 창업 지원을 위한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

728x90
반응형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 입구 모습.


최근 조선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많은 근로자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취업난이 극심한 상황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나서기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이에 조선업 희망센터가 도움을 주기 위해 문을 열었습니다.


조선업이 발달한 지역을 중심으로 조선업 희망센터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울산을 시작으로 창원, 목포 그리고 거제(거제시 서문로5길 6)에서 가장 최근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경상남도에는 두 곳의 조선업 희망센터가 있는 셈인데요. 지난 7월 29일 먼저 생긴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전화 055-261-1897)를 소개할까 합니다.


창원고용복지센터 내부 모습.


한 곳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는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에 위치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창원고용복지센터) 내부에 있는데요. 센터 안에는 일자리센터 및 고용센터,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경남여성새로일하기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남지사,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도 모여 있어서 한 번에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 상담창구.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는 다음의 대상자에게 취업알선, 긴급복지지원, 실업급여 및 고용유지지원금 제공, 임금체불 상담, 자활패키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선업희망센터서비스대상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조선업 희망센터 이동 상담소인 귀어귀촌 종합센터도 운영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창업도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바로 옆에는 창원 조선업 희망센터 별관(서울아동병원 6층)이 또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심리안정/집단상담/전직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추후에는 창업지원 및 공부방도 운영 예정입니다.


초기 상담 중인 모습. 이후 취업지원, 창업, 복지서비스, 심리 관련 상담으로 이어집니다.


지난 6월에 정부가 조선업을 1년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면서 조선업 희망센터도 설립되었는데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따라 일부 지원 내용이 강화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생계지원 관련 장기 직업훈련 참여자 중 취약계층에게는 생계비 대부를 최대 1000만 원까지 해주기도 합니다. 당장 생계가 어려운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조선업 희망센터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더 많이 알려져야 하고 보완할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 전문적인 창구가 생긴 점은 긍정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앞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더 많은 희망을 주는 센터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 원문보기 : 경상남도 운영 인터넷신문 <경남이야기>


창원조선업희망센터가 재취업 및 창업을 돕습니다!

http://news.gyeongnam.go.kr/?p=11598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