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엇이든후기보세요 캠페인

독특한 지식 공유의 시간~ 2017 제5회 이그나이트 마산 개최!

728x90
반응형

 

이그나이트 마산 행사장 모습.

 

14인이 발표자가 저마다의 이야기를 들려줬다.

 

10월의 마지막 날 저녁 마산 YMCA 청년관에서 ‘제5회 이그나이트 마산’이 개최되었다. ‘재미있는 경험을 가진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그나이트 마산은 참가자가 자발적으로 경험, 지식, 노하우, 정보 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다.

 

‘이그나이트(Ignite)’는 ‘불을 붙이다’, ‘점화하다’라는 뜻으로 2006년 미국 시애틀에서 출발하여 전 세계로 확산된 일종의 강연 행사이다. 요즘은 강연 행사나 프로그램이 무척 다양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테드(TED)나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가 대표적이다.

 

이그나이트 마산 발표 장면.

 

하지만 이그나이트의 고유한 특징이 있다. 발표자마다 20장의 슬라이드를 15초씩 자동으로 넘기며 5분간 지식을 공유하는 프레젠테이션 파티인 점이다. 또한, 발표자가 유명 연사가 아닌 우리 주변의 평범한 이웃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점도 독특하다. 때문에 청중은 부담 없이 발표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된다.

 

국내에는 2009년 서울에서 이그나이트가 첫 선을 보였고 이후 여러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다. 경남에서는 2013년 독서토론모임을 하던 지역 청년들이 힘을 모아서 이그나이트 마산을 처음 시도했다. 이후 지식 공유 이벤트라는 취지의 행사로 매년 이어져 올해 5회째를 맞이했다. 또 지난 8월에는 이그나이트 진주가 첫 개최된 바 있다.

 

자기 성장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 김봉수 씨.

 

‘아롱이’를 통해 반려동물에 대한 바른 인식을 생각하게 해 준 한명라 씨.

 

2017년 이그나이트 마산에서 발표자로 나선 14인은 김봉수 ‘나 성장법’, 이주영 ‘행운이 따르는 3가지 방법’, 김정남 ‘행복한 인생 2막’, 윤거일 ‘나는 취업 대신 꿈을 창업했다’, 한명라 ‘나는 아롱 엄마’, 임종윤 ‘멸치에 청춘을 걸었다’, 허정도 ‘마산에 남긴 열여섯 명의 흔적’, 김한율 ‘나는 실패한 개그맨이다’, 강예빈 ‘장래희망이 뭐니’, 김강진 ‘청년 농부, 계속되는 이야기’, 김정하 ‘두 바퀴 사랑’, 황진 간 ‘나는 남자 유아 교사다’, 전수식 ‘택시기사가 바라 본 세상’, 이두찬 ‘음식점 창업과 비전’ 등으로 저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선사했다.

 

지역에서 봉사활동으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김정남 씨.

 

사과를 재배하는 청년 농부 김강진 씨.

 

‘두 바퀴 사랑’이 대단했던 김정하 씨.

 

특히, 오랜 세월 해군 군무원이었다가 퇴임 후 통영으로 귀어하며 문해교육 봉사와 바다해설사로 인생 2막을 연 김정남 씨, 거창의 청년 귀농인으로서 매년 빠지지 않고 이그나이트 마산의 발표자로 참가하는 김강진 씨, 초보 싸이클러로서 앞니가 깨지는 일을 겪고도 자전거에 대한 뜨거운 애정을 나타낸 김정하 씨 등은 청중에게 큰 웃음과 감동을 선사했다. 마지막 순서인 경품 나눔까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되며 이그나이트 마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경남 지역 먹거리, 도서 등 푸짐한 경품 추첨으로 쏠쏠한 재미도 전해줬다.

 

독서토론모임 쉼표에서 매년 이그나이트 마산을 이끌고 있다.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도 다양한 SNS를 통해 이그나이트 마산 사진, 영상, 발표자료 등을 볼 수 있게 하여 진정한 지식 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이그나이트 마산의 오거나이저 단체 사진.

 

이그나이트 마산은 매년 10월 마지막 주에 개최되는 비영리 행사이다. 참가비는 소정의 금액과 책 한 권이며, 진행 경비를 제외한 수익금은 전액 기부된다. 또한, 발표자는 특별한 대가 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며, 모든 발표 자료는 온라인으로 공유된다. 이그나이트 마산은 1년에 단 한번 만날 수 있다. 이그나이트 진주처럼 도내 지식 공유의 장으로서 이그나이트가 확산되길 기대해본다.

 

 

 

 

 

* 원문보기 : 경상남도 운영 인터넷신문 <경남이야기>

 

독특한 지식 공유의 시간!
http://news.gyeongnam.go.kr/?p=155572

 

글/사진=윤거일 lab91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