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창업 프로젝트

2019년 상반기 경남도민 무료 창업강좌(한국여성경제인협회경남지회) - 키워드로 보는 창업 성공/실패 사례 @김해상공회의소

728x90
반응형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남지부가 주관하는 ‘2019년 상반기 경남도민 무료 창업강좌’의 강의를 위해 김해상공회의소에 다녀왔습니다.

 

강의할 때 가장 힘들다는 오후 1시부터 2시간을 진행하는데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 탓에 분위기가 처질까봐 신경 쓰였는데요. 기대 이상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그 기준은 조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것. 너무나 집중해서 봐주신 까닭에 살짝 부담스럽긴 했습니다만 더 열정적으로 말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연령대의 예비창업자가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알찬 무료 교육과목과 함께 수료증 발급, 교재 제공 그리고 정책자금 우대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예비창업자에게 유익한 강의 내용 중에 창업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주제로 강연을 맡았는데요. 창업 성공사례에 비해 실패사례는 다양하게 알려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야 창업 실패사례를 공유하는 박람회나 컨퍼런스가 조금씩 열리고 있는 상황이죠.

 

그래서 쉽지는 않았지만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실패사례를 찾아서 키워드와 함께 소개했습니다. 특히, 최근에 여러 매체를 통해 문제가 노출된 업체가 있었죠. 오늘날 창업자라면 누구라도 SNS를 활용해야겠지만 잘못하면 엄청난 역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창업 성공사례는 참고할 내용이 너무 많아서 탈인데요. 초기 창업자, 특히 개인사업자라면 무조건적으로 성공사례를 수용하는 게 부적절할 수 있답니다. 그 눈높이에 맞춰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하여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는데 듣는 분은 어땠는지 궁금하네요.

 

이번주는 김해, 다음주는 창원으로 갑니다. 창업을 생각하는 경남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할게요!

 

 

반응형